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TDF란 무엇인가 ?

안녕하세요 카이카스 입니다. 요즘 다시 코로나 확인자가 많아져 뒤숭숭하네요

오늘은 TDF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TDF(Target Date Fund)는 날짜를 타겟으로 하는 펀드 즉, 은퇴날짜에 따라 펀드 운용방식이 바뀌는 펀드라고합니다.

저는 연금펀드 상품 선택을 고민하면서 TDF를 알게되었는데요, TDF는 자산배분에서

나이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펀드 운용방식이 정해져 있는 펀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개인이 포트폴리오 구성하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펀드에 많이 투자를 하시는데,

직접 운용하실것이 아니라면 다른 펀드보다 TDF가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나이에 따라 주식, 채권, 금 등 영역별 비중을 달리 하기 때문에

은퇴시기가 다가오면, 주식비중을 줄이고, 채권의 비중을 늘린다고 해요

 

그외 TDF의 특징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해요

1. 자산배분이 해외 주식이 포함되어 있다.

2. 리밸런싱을 자동으로 해준다

 

미국은 연금으로 대부분 TDF로 넣고 있고, TDF 상품이 나온지도 굉장히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증권사들이 대부분 미국의 투자사들에서 자문을 받고 있구요,

미래에셋만 유일하게 자문을 받지 않고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규모도 가장 크구요

마지막으로 항상 단점도 함께봐야겠죠

TDF는 기본적으로 펀드가 가지고 있는 단점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손실이 날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TDF를 운용한지 얼마되지 않은 것도

단점이 될수 있따고 하네요

 

다음번에는 TDF펀드가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